본문 바로가기
주식

[살까말까] 쌍용양회 (2021.01.19)

by 헐카롱 2021. 5. 20.
728x90

오늘 살펴볼 종목은 시멘트 사업으로 잘 알려져 주가는 건설주와 비교적 동반된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최근 친환경 섹터에 포함된 친한경주+실적주+고배당주 에 속하는 쌍용양회 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 내용


1962년 설립,
1975년 상장.

주요 사업으로는 크게
시멘트 사업 (쌍용기초소재, 한국기초소재 등),
석회석 사업,
해운 사업 (쌍용로지스틱스, 한국로지스틱스),
레미콘 사업, 골재 사업 (쌍용레미콘),
환경자원 사업,
임대 사업
이 있습니다.
최근 주택 공급 물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에 건설 주요 자재인 시멘트의 소비량이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고, 판매 단가도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실적 향상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최근 환경 문제가 지속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데, ESG 대표 기업으로 친환경주에 속하기도 했습니다.
(순환자원 처리시설 완공으로 유연탄 대신 폐플라스틱으로 시멘트 제조가 가능, 폐플라스틱을 1,500도로 가열하면 이산화탄소 외에는 배출되는 오염 물질이 없음)
유연탄 사용 감소로 인한 원가절감과 순환자원 처리 수수료 수익이 증가되어 실적 향상을 크게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단, 현재 영월 폐기물 매립장 건설을 추진 중에 있는데 이 과정에서 노이즈가 있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47/0002299414

(한편으로는 이런 노이즈가 해소된다면 호재만 남는 상황이 될 수 있겠죠.)
매립장 건설이 추진된다면 2024년부터 연간 순이익만 147억원 예상하는 글이 있어서 참고하시라고 아래 링크를 올려 드립니다.

https://m.blog.naver.com/rozxwoongs/222194548194


3분기까지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평이한 수준이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실적 향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부채도 자본에 비해 낮기 때문에 안정적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배당률도 높아 고배당주에도 속해 있습니다.



최근 공시는 감자 이후에 특별한 내용은 없어 보입니다.

2. 주가




감자 이후 주가가 폭등했다가 서서히 수익을 대부분 반환하는 시점에서 60일 선을 찍고, 오늘 상승이 있었습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한동안 매도세였던 기관이 오늘은 매수세로 돌아섰다는 점이고, 얼마 동안 이어질지 살펴봐야겠습니다.

3. 살까말까
살까) 이제 시작이다. 60일선 터치하고 반등하는 시점에서의 상승이기 때문에 우상향으로 전환된 거다. 시멘트와 친환경 섹터에서 쌍용양회만 안가고 있었으니, 이제 시작이 맞고 연속 급등도 기대해 볼만 하다.
말까) 이미 오늘 슈팅이 나왔다. 앞서 슈팅 후 대부분의 수익을 반납했던 차트처럼, 점점 하락하면서 오늘 수익 반납은 물론 그 아래로 더 빠질 거다.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댓글로 의견 부탁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