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챗GPT 일정 및 관련주 총 정리

by 헐카롱 2023. 3. 16.
728x90
Thumnail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요즘 챗GPT가 열풍인데, 챗GPT가 무엇인지, 왜 열풍인지, 관련주가 뭐가 있는지 등을 자세하게 일정과 함께 업체별로 파악해 보도록 하게습니다. 주식을 하려면 무엇보다 관련주를 생각해 둬야 하는데, 막연히 뛰어들기보다는 일정을 함께 파악하시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챗GPT 정의 및 기본 설명

 

작년 11월말 오픈 AI라는 회사에서 챗GPT라는 언어 인공지능의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출시 이후 사용자가 뭐 1억 명 돌파했습니다.
인공지능을 쓸 수 있는 적용처가 엄청나게 넓고 활용도도 높은데 중요한 키워드는 언어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언어 모델 기반의 인공지능은 아이폰 시리, 갤럭시 빅스비, KT나 SK 브로드밴드 IPTV 등 모두 해당됩니다.
그러나 이번에 주목받았던 이유는 자연어에 가깝다라는 겁니다.
언어 기반 인공지능은 기본적으로 튜링 테스트라는 게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력이 좋아졌는지 나빠졌는지 판단하는 지표가 애매하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대답하는 게 사람이 대답하는 거랑 구분이 안 될 정도까지 가면 인공지능이 튜링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보는 겁니다.
방이 두 개에서 둘 중의 하나는 분명히 사람이 대답을 하는 방이고 나머지 하나는 인공지능이 대답을 하는 방인데, 실험자가 아무 방이나 들어가서 질문을 하고 사람 또는 인공지능의 답변을 듣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방에 들어가서도 똑같은 행위를 반복합니다.
그리고 두 방을 모두 다녀온 실험자한테 누가 사람일지 물어보는 겁니다. 
여기서 실험자가 모두 틀리거나 구분하지 못하면 튜링 테스트에 통과했다고 보는 겁니다.
이 점에서 기존에 언어 모델 인공지능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이번 챗GPT는 혁신이다 라고 얘기를 하는 겁니다.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기존 인공지능과 차이가 있긴 합니다.
물론 챗GPT도 오답을 내놓을 때가 있긴 하지만 확실히 차이는 있습니다.
참고로 챗GPT는 GPT-3 기반입니다.
매개 변수가 1750억개입니다.
1750억개 매개변수가 뇌의 시냅스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개 변수가 많을수록 더 정확하고 구체적이고 좋은 답변을 내놓을 수 있는 성능의 지표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인공지능은 돈이 안 된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인공지능은 기본적으로 서버를 엄청나게 잡아먹기 때문에, 좋은 인공지능일수록 유지 비용이 많이 듭니다. 
GPT-3 의 챗GPT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는 클라우드 중에 애저 서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연구 개발 비용을 모두 지원하고, 100억 달러 투자까지 하니까 오픈 AI는 개발하는 부담을 덜었던 겁니다.
그러나 서버 비용은 많이 들고 있고, 실제로 지금까지 추산되는 바로는 챗GPT에서 질문을 하나 할 때 들어가는 서버 비용이 대략 10 센트정도라고 합니다.
10 센트면 약 100원이고, 사용자가 1억 명이라면 1인당 하나씩만 질문을 해도 서버 비용은 100억이 소요되는 셈입니다.


그런데 챗GPT가 유료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한 달 구독 기준으로 구독 시스템을 도입했고, 한 달에 20달러를 받겠다고 했습니다.
초기 유료 서비스 가입자가 좀 많다고 합니다.
업계에서는 무료 사용자 대비 유료로 넘어가는 전환 비율을 5%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언어 기반 인공지능이 유료화로 수익화가 가능한지가 의문이었는데, 챗GPT가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초기이기 때문에 수익 비용은 크지 않겠지만, 점점 더 커진다면 서버 비용 충당을 넘어 수익까지도 넘 볼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 검색 엔진 업체별 인공지능 파악

 
작년 기준 검색 엔진 시장 글로벌 점유를 보면 구글이 92%, 나머지를 야후, 안덱스, 빙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빙은 마이크로소프트 소유이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번에 오픈AI의 챗GPT를 빙 검색 엔진에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게 못표입니다. 실제로도 이후 빙 어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수도 5배가 늘었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구글에서도 기존에 개발해 놓은 바드를 출시했습니다.
구글에서는 바드를 개발한 건 훨씬 이전이었지만, 윤리적이나 도덕적인 문제와 관련해서 인공지능을 사용해도 문제없는지 확신이 없었기 때문에 출시를 하지는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마이크로에서는 그런 문제는 뒤로하고 출시를 했기 때문에, 구글에서도 대응책으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구글의 바드는 2월 8일 프랑스 파리에서 시연회를 했습니다.
여기에서 질문에 대한 오답을 답변함으로 인해 검색 엔진에 부적합하다는 우려 때문에 구글 주가가 폭락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챗GPT에서는 오답이 없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오답에 대한 우려에 대해 크게 관심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에서는 바드를 업그레이드하겠다고 선언하고, 일단 출시를 한 상태이긴 합니다.
작년에 메타버스 열풍이 불 때 너도 나도 메타버스를 도입하겠다고 선언하고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경험했듯이, 이번 챗GPT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페이스북에서도 인공지능을 탑재하겠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검색 엔진 시장은 어떨까요.
국내 검색 엔진 점유율 65%로 1위인 네이버도 서치GPT 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한 상태입니다.
서치GPT는 매개 변수가 2040억개 입니다.
챗GPT가 1700억개인 것에 비하면 더 많은 매개변수 숫자로 더 좋은 성능을 낼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서치GPT는 아직 출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올해 상반 기 중에 출시 예정입니다. 특히 네이버는 글로벌이 아닌 한국어 특화 모델로 하겠다고 발표한 상태입니다.. 점유율이 큰 국내에 집중하겠다는 뜻인 거죠.
네이버가 서치GPT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으니, 경쟁사인 카카오도 가만히 있을 순 없겠죠.
카카오는 다음 검색 엔진을 운영하고 있고, 코GPT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코GPT는 매개변수가 60억개 정도라고 합니다..
네이버가 2000억개 정도이고 챗GPT가 1700억개인데, 카카오 60억개는 대응이 될지 의문이 생길텐데, 카카오에서 코GTPT를 토크니 2000억개를 추가로 적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카오 역시 한국어 특화 모델로 하겠다고 발표한 상태입니다.
챗GPT, 서치GPT 대비 매개면수가 적지만 효율성으로 경쟁하겠다고 발표했고, 코GPT는 연내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출시되지 않을 예정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동 통신사들이 AI를 많이 도입했었는데 SK 텔레콤이나 KT도 기본적으로 인공지능 음성 인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SK 텔레콤에서도 에이 닷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초거대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연내 출시 예정이라고 발표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KT 에서도 믿음 인공지능을 출시해서 서비스 중인데, 이걸 업그레이드해서 초거대 인공지능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중에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KT 믿음 파라미터는 2000억개입니다. 
NC도 출시한다고 했는데, NC 특별한 내용이 없어서 생략하겠습니다.


그리고 미국, 한국에 이어 중국도 현황을 파악해둬야 합니다.
중국에서 안면이식과 인공지능은 미국과 견줄 수 있을 만큼 수준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중국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을 보면 바이두 점유율이 65프로로 1위입니다.
바이두는 어니봇을 출시할 예정이고, 3월에 출시하겠다고 발표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알리바바도 출시 예정이지만, 정확한 출시 일정은 안 나와있고 현재 개발중인 상태입니다.
참고로 중국의 스타트업에서 개발한 인공지능이 출시됐었는데., 며칠 후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중국의 밉맛에 맞지 않는 대답을 한다는 이유에서입니다.

3. 챗GPT 관련주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챗GPT (출시됨) - 솔트룩스, 셀바세, 코난테크놀로지, 마인드랩
구글 바드 (출시됨) - UN젤, 린드먼 아시아
바이두 어니봇 (3월 예정) - 딥로이드, 오픈베이스, 아이크래프트
네이버 서치GPT (상반기 예정) - 오브젠, 플리토, 에스넷, 모아 데이터
카카오 코GPT (올해 예정) - 플레티어, 카카오, 인포뱅크, 바이브
SK텔레콤 에이닷 (올해 예정) - 드리머스 컴퍼니, UN제 엔텔스
KT 믿음 (상반기 예정) - KT알파, KTCS, KTIS
 
소소하게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클릭 부탁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