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생활

아기 (신생아) 잘 재우는 방법

by 헐카롱 2022. 2. 21.
728x90

육아에서 가장 힘든 점은 아기가 울 때 먹여주고 달래줘도 울음을 그치지 않는 것과 더불어 재울 때 잘 잠들지 못하고 칭얼대고 울 때일 것입니다.
아무리 안아주고 흔들흔들 해줘도 도무지 잠들 기미가 보이지도 않고, 잠들지 못하면서 잠온다고 투정부리며 울어대는 아기를 보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고, 재워주는데 왜 잠을 못자냐며 화가 날 때도 있을 것입니다.
아기를 재울 때, 특히 신생아를 재울 때 빠르게 잠들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아기 (신생아) 잘 재우는 방법


아기를 잘 재우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입니다.


1. 아기가 잠들 때는 약간의 조명과 백색 소음으로

아기는 하루 중 거의 대다수의 시간을 잠을 자게 됩니다. 낮에도 자고, 밤에도 잡니다.
물론 긴 시간 동안 쭉 자는 게 아니라, 30분~1시간 잠들었다가 개어났다가, 배가 고프면 울기도 하고, 다시 재워주면 잠들었다가 다시 울고 젖이나 분유를 먹고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렇게 잘 때 아기의 수면의 질도 낮잠과 밤잠이 다르게 됩니다.
우리가 밤에 푹 자고, 낮잠으로 선잠을 자듯이 아기들도 밤잠은 푹자고, 낮잠은 선잠을 자는 식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낮에 잘 때는 기본적으로 날이 밝으니 조명은 크게 문제 없겠지만, 암막커튼이 있는 방이라면 약간 밝은 조명을 켜 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백색 소음으로 너무 시끄럽지 않게 적당한 소음을 더해주면 더 좋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기 스스로 낮잠과 밤잠을 인지하게 되고, 밤에 더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2. 아기의 수면 시간과 수면 패턴은 규칙적으로

같은 시간에 잠을 자는 것을 반복하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뇌가 잠을 잘 준비를 합니다. 이는 특히 밤잠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규칙적인 패턴도 마찬가지입니다. 아기를 재우기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시키거나, 동화책을 읽어주는 등의 명확한 수면 패턴을 만들면, 그 행동만으로도 아기는 잠들 준비를 하게 됩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규칙적인 패턴으로 아기를 재워야 시간이 갈 수록 밤에 아기를 재우기 편해집니다.
아기가 잠드는 시간이 왔다 갔다하거나, 잠들기 전에 준비하는 행동이 달라지면 매일 아기를 재우기 쉽지 않을 겁니다.
, 전날 아기가 너무 뒤척여서 잘 못잤다고 오늘 많이 재우게 되면 역시 수면 시간과 수면 패턴이 무너지게 되는 셈입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항상 규칙적으로 재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3. 아기를 재울 때는 선선한 온도 20℃로, 습도는 40~50%로

아기들은 대사량이 많아서 열이 많이 나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이 따뜻하다고 느껴질 정도의 온도에서 재우면 태열 때문에 고생하게 됩니다. 어른들이 선선하다고 느끼는 20℃ 정도의 온도에서 재우면 적당합니다.
습도가 너무 높으면 오히려 아기의 입과 코가 건조해 져서 중간에 깨게 됩니다. 습도는 너무 높지 않은 40~50% 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이 소소하게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