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티스토리 로봇이 아닙니다 체크에도 검색되게 하는 방법

by 헐카롱 2022. 2. 8.
728x90

검색 유입이 있던 글이 어느 순간부터 유입이 없어져 있고, 구글에 검색해봐도 검색 노출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뭔가 이상해서 글을 수정해서 발행하는 순간 "로봇이 아닙니다" 체크 항목이 생겨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로봇이 아닙니다 체크 항목을 없애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검색은 되도록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은 제가 실제 해 보고 검색되는 것까지 확인한 방법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1. 검색 유입이 없을 경우 확인 방법


티스토리에서 발행한 글 중 인기글에 대해서는 글마다 매일 조회수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매일 조회수를 확인해 봤는데, 인기글이었던 글이 어느 순간 목록에 없는 때가 있습니다. 보통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등록이 해제되어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 경우에는 색인 등록을 요청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간혹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요청을 해도 색인이 등록되지 않고, 검색 유입이 완전히 사라지고 구글에서도 검색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글을 수정하거나 새 글을 등록해 보면 "로봇이 아닙니다" 를 체크하는 항목이 나타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로봇이-아닙니다-체크항목


저 같은 경우에는 해당 체크 문구가 뜬 이후로 검색이 전혀 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시도해 봤습니다.
다행히 체크 문구가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지만, 검색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확인했습니다.

반응형

2. 티스토리 글 발행 시 로봇이 아닙니다 체크 문구가 떠도 검색이 되게 하는 방법


이미 발행된 글이라면 수정을 통해 비공개로, 새 글이라면 비공개로 발행해 줍니다. 해당 글이 비공개 상태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 모바일 티스토리 어플을 통해 공개로 발행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끝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대신 모바일 어플에서는 광고 등 일부 설정이 불가한 것들이 있기 때문에, PC 버전에서 발행 직전까지 모든 설정을 끝 마친 후 비공개로 발행했다가, 모바일 티스토리 어플에서는 공개 발행으로만 전환해 줘야 합니다.
몇 시간 후에 다시 검색 유입을 확인해 보세요.

이 글이 소소하게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